티스토리 뷰
목차
지역 간 이동 시 먼 거리를 빠르게 가기 위해 만들어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데요. 이용 시에는 통행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 하이패스를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하지만 하이패스 단말기 오작동 또는 차선 오진입 등을 이유로 요금 납부를 하지 못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처리하지 못한 통행료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 조회
고속도로는 통행 시 통행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톨게이트를 지날 때마다 직접 통행권을 발급받고 요금소 직원에게 요금을 지불했었습니다. 이후 자동요금징수 시스템인 '하이패스(hi-pass)'가 도입되면서 하이패스 단말기를 통해 자동으로 통행권 발급 및 통행료 지불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하이패스 단말기 오작동이나 차선 오진입 등 통행료를 납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미납통행료 납부고지서가 집으로 발행됩니다. 미납요금 납부고지서에는 고속도로 통행 날짜, 미납통행료, 미납요금 납부계좌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자칫 적은 금액으로 혹은 기억하지 못하는 일로 계속 방치해 두면 통행료 10배의 가산금이 청구됩니다.
만약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2만 원이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계속해서 방치해 두면 2만 원의 10배인 20만 원이 청구됩니다. 차량 압류까지 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체크하여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방법
고속도로통행료 홈페이지에서 미납요금 조회 후 바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밖에도 미납요금을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편의점
필요한 물건을 간편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에서도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편의점에 방문하여 직원에게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요청을 하면 미납 조회 및 간단한 본인인증 후 납부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법인 소유의 차량은 지원이 불가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속도로 영업소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라면 고속도로 영업소를 직접 방문하여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오른쪽에 위치한 영업소에는 담당 직원이 상주해 있는데요. 영업시간 내 방문한다면 미납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답니다.
고속도로 영업소는 톨게이트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어 가장 오른쪽 차선으로 진입해야 하는 점을 주의하길 바랍니다.
셀프주유소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장거리 운전 시에는 자동차 주유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유소 방문 시에도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셀프 주유소에 방문하여 셀프 주유소 미납통행료 서비스를 통해 전국의 80개 셀프 주유소에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이용방법
주유 시작 → 셀프주유기 화면에 차량번호 입력 → 미납 통행료 결제 → 주유 영수증 및 미납 통행료 영수증 출력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조회·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홈페이지나 한국도로공사 콜센터를 통해 미납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단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미납통행료를 납부하여 10배 가산금을 받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